리튬 가격 급등, 전기차 수요 및 공급 부족하나?

리튬 가격 급등, 전기차 수요 및 공급 부족에 따른 터보차지

리튬

리튬 가격 급등, 전기차 수요 및 공급 부족하나?
중국은 리튬 화학 처리와 배터리 생산에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전기 자동차의 등장으로 피에몬테 리튬 CEO: 상품은 ‘필수’
리튬 가격이 수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어 공급량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을 촉발시키고 있으며 전기
자동차에서 스마트폰에 이르는 모든 것을 구동하는 충전용 배터리의 필수 성분의 장기적인 부족에 대한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

리서치 업체와 가격 공급 업체 벤치마크 미네랄 인텔리전스의 리튬가격 지수는 5월과 11월 사이에 두 배로
증가했으며 올해 들어 약 240% 상승했다. 이 지수는 5년 전 자료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준비를 이끄는 것은 계속되는 부족에 대한 베팅이다. 테슬라를 비롯한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 판매를 늘리면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한편 공급은 최근 약세장과 공급망 병목현상에 따른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제한으로
제약을 받아왔다. 생산자들은 은백색의 금속을 추출하려고 할 때 종종 환경적인 반대와 번거로운 허가 과정에 직면한다.

세계에는 많은 양의 리튬이 있지만, 그것을 배터리급 화학물질로 바꾸는 것은 길고 비싼 시련이다. 거래자와 기업
매수자들이 탄력을 받으면서 가격은 양방향으로 크게 움직이기 쉽다.

네바다주에서 리튬을 생산하기 위해 일하고 있으며 중국 파트너와 아르헨티나에서 프로젝트를 공동 소유하고 있는
미국 리튬 아메리카사의 CEO인 존 에반스는 “뜨거운 부동산 시장에 있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미친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다”

차세대 테슬라가 되기 위해 경쟁하는 전기차, 밴 스타트업들은 모두 일론 머스크의 ‘제조 지옥’ 여정을 피하고 싶어한다(테슬라).

리튬아메리카는 리튬을 전혀 생산하지 않았지만 최근 주가가 급등한 후 약 40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번 랠리는 배터리 제조업체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 자동차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소재를 확보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다른 원자재와 컴퓨터 칩과 같은 핵심 부품의 가격 인상에 대처하고 있다.


리서치 회사인 블룸버그NEF에 따르면, 상품이 전체 자동차 비용에서 아주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리튬이온 배터리 팩의 평균 가격 상승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한다. 그것은 적어도 10년 만에 처음으로 그러한 증가가 될 것이다. 수년 간의 배터리 가격 폭락은 전기차를 가솔린 자동차와 경쟁하게 만들었다.

이것의 높은 가격은 알베말과 같은 소규모 회사들에게 호재로 작용하고 있으며 최근 판매가 회복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다른 많은 사람들이 이 흥분을 이용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으며, 테슬라와 전기차 주식의 상승을 반영하는 주가 상승을 촉발하고 있다. 글로벌X리튬&배터리테크 ETF는 올 들어 40% 이상 상승했고, 일부 생산업체들의 주가는 약 70% 이상 상승했다.

석유처럼 거래가 활발한 선물시장이 없기 때문에 이회사 주가는 투자자들이 가격을 내기 위한 주요 수단이다.

대부분의 리튬은 호주와 칠레와 같은 나라에서 생산된다. 두 가지 주요 원천이 있습니다: 땅에서 뽑아내는 소금 소금물과 단단한 바위에 함유된 미네랄인 스포두멘입니다. 추출 후 배터리급 리튬화합물을 만들기 위해 화학공정이 사용된다.

중국은 리튬 화학 가공과 배터리 생산의 세계 선두주자로, 미국 정책 입안자들과 기업들은 국내 공급망을 만들기를 희망하지만 중국의 낮은 비용과 산업 전문지식과 경쟁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독일계 호주인 벌컨 에너지 자원(Bulcan Energy Resources Ltd)이 수요 급증에 앞서 배터리 금속 공급을 중단하기 위해 르노 SA에 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현지시간) 밝혔다. RE
네바다의 리튬 아메리카와 노스캐롤라이나에 본사를 둔 생산업체인 피에몬트 리튬 주식회사 등 기업들에도 환경적 반대와 허가 지연이 걸림돌이다. 환경적 공포로 인해 석유에서 구리에 이르는 원자재 공급이 제한되면서 전반적으로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생산업체들의 과제는 빠르게 증가하는 공급과 수요 사이에 불일치가 생기면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데 수년이 걸리고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2017년과 2018년 가격이 급등했다가 기업들이 생산을 늘리면서 급격히 떨어졌다.